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몸에

합성 첨가제가 최소로 들어간 가성비 비타민C 영양제와 안전한 첨가물

by 워니준 2021. 3. 16.
반응형

수많은 영양제 중에 알약의 형태보존을 위해 식품 첨가제 혹은 화학 첨가제가 필수로 들어가게 된다. 이 영양제들을 장기적으로 복용한 결과 화학 물질인 식품첨가제는 소화되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는 경우가 생겨 합병증의 위험이 된다고 한다. 

 

마침, 먹고있던 비타민C가 다 떨어져가서 새로 구매를 하려다 보니 제품들 후기에 식품첨가제에 대한 얘기가 심심치 않게 보였고 나름 검색해 가며 공부한 결과 부작용 위험이 있는 첨가제와 논란 중인 첨가제, 논란이 없는 첨가제가 있는데 많이 쓰이는 첨가제 중에 구글 검색결과 나름 위험한 순위를 정리해 보았다.

 

1.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HPMC) 
2. 이산화규소 (Silicia)
3. 스테아린산마그네슘 (Magnesium Stearate)
4. 결정셀룰로오스 (Microcrystalline Sellulose)
5. 스테아린산 (Stearic acid)

 

순위가 높을 수록 부작용 위험이 있다는 결과 글이 많았고 낮을 수록 안전하다기 보다 논란이 없는 결과의 글들이 대부분이었다.

 

영양제를 선택할 때 가격도 무시할 수 없는데 쿠팡에서 검색하면 1알당 가격이 표시된다.

30원 가격 차이라도 제품 정가는 5000원에서 8000원 정도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되도록 1알당 80원 평균 이하인 제품들을 골라보았다. 그리고 이 제품들은 첨가제가 최소한으로 들어가 있거나, 비교적 논란이 적은 안전한 첨가제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첨가제에 민감한 분들이시라면 구매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1. 네이쳐스웨이 비타민 C 로즈힙 1000mg 캡슐, 100개입

 

현재로선 1알당 88원 가격이며 피부에 좋은 로스힙 성분이 들어간 캡슐형태 영양제이다.

 

 

성분은 젤라틴, 스테아린산 마그네슘만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 뉴트리바이오틱 비타민 C 1000mg 캡슐 글루텐 프리, 500개입

 

 

현재 1알당 86원 가격이며 캡슐 형태이다. 캡슐 형태가 고려은단 비타민 같은 타블렛 형식보다 속이 편하다고 한다. 캡슐형태가 산화의 위험이 적고 유통기한이 오래간다. 유통기한을 늘리려면 햇빛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고 공기와 접촉을 줄여야 하는데 불투명 용기에 담긴 캡슐 형태의 비타민C 영양제가 보관에 용이 하다.

 

 

 

 

역시 젤라틴과 스테아린산 마그네슘만 들어가 있다. 위 제품과 달리 로즈힙 성분은 빠져있지만 가격이 1알당 2원 정도 싸다.

 

3. 톰슨 C 1000mg 플러스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캡슐, 60개입

 

 

 

약간 투박하지만 평화롭게(?) 디자인 되어있는 이 제품도 캡슐 형태이며, 다른 제품들보다 더 다양하게 첨가된 영양성분을 볼 수 있다. 플라보노이드 복합체, 레몬 바이오플라보노이드 농축물, 루틴 농축물, 헤스페리딘 농축물, 케르세틴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대부분 비타민P 성분인데, 비타민P는 비타민A의 흡수를 도와준다고 한다. 비타민C의 일종이라고 한다. 꽤나 괜찮은 성분이다. 1알당 가격은 67원으로 꽤나 혜자로운 가격이다.

 

 

첨가물 역시 젤라틴과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스테아린산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스테아린산은 포화지방산의 성분으로 자연 식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분으로 안심해도 된다. 스테아린산은 포화지방이지만 체내에선 불포화지방산으로 변환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모든 영양제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젤라틴은 돼지껍데기에 함유되어있는 천연 피부미용 성분이므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다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이 논란이 있었는데 과량으로 복용하지않으면 괜찮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약품에 들어가있는 정도는 극 소량이니 걱정안해도 될 수준이라고 한다. 다른 유명한 영양제는 이산화 규소, HPMC 성분도 많이 들어가 있는데 많이 먹게될 비타민 C는 첨가제 종류가 극소량으로 들어간 제품만 골라보았다. 넘치면 독이 된다고 하듯이 첨가제들도 적게먹으면 괜찮을 거라고 하는데, 문제는 오래 복용할 때 체내에 쌓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다른 영양제들도 복용 할 때 이런 성분들을 알면 첨가제가 최소로 들어간 제품들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